(고사성어) 호가호위 (狐假虎威)

 

여우 호 거짓 가 범 호 위엄 위

 

여우가 호랑이의 위세를 빌려 호기를 부린다는 뜻으로, 남의 세력을 빌려 위세를 부린다는 뜻이다.

 

전국시대 초(楚)나라에 왕족이자 재상으로 명망이 높은 소해휼(昭奚恤)이라는 사람이 있었다.

 

당시 위()나라 등 북방의 이웃 나라들은 초나라의 실권을 쥔 소해휼을 몹시 두려워하고 있었다.

 

하루는 초나라 선왕(宣王)이 신하들에게 이웃나라들이 왜 소해휼을 두려워하는지를 물었다.

 

이에 위나라 출신으로 평소에 소해휼을 못마땅하게 여기던 (江乙)이라는 신하가 대답했다.

 

"폐하, 북방의 여러 나라들이 어쩌 한 나라의 재상에 불과한 소해휼을 두려워하겠습니까?"

 

그리고 강을은 다음과 같은 이야기를 들려주었다.

"호랑이가 여우 한 마리를 잡았습니다. 그러자 잡아먹히게 된 여우가 말했습니다.

 

'잠깐 기다리시오. 이번에 나는 천제로부터 임명된 모든 동물들의 우두머리다. 나를 해치면 천제의 명을 거역하는 것이

 

될 것이다. 내 말을 믿기 어려우면 내 뒤를 따라오거라.'

'뭐라고?'

 

'왜? 못 믿겠다는 게냐?'

 

여우는 갈수록 자신만만하게 호랑이를 나무랐습니다.

 

'좋다, 그럼 나를 따라 오너라. 내가 직접 보여주겠다.'

 

'거짓말이면 네 녀석은 이제 죽은 목숨이다.'

 

호랑이는 속는 셈 치고 여우 뒤를 따라나섰습니다. 과연 여우의 말대로 짐승들이 여우를 보더니 모두 달아났습니다.

호랑이는 여우의 말을 믿을 수밖에 없었습니다. 짐승들이 달아난 것은 자신을 두려워했기 때문이라는 것을

 

깨닫지 못했던 것입니다."

 

강을은 이 이야기를 초나라의 선왕에게 했다. 그리고 말을 이었다.

 

"폐하, 지금 북방의 여러 나라들이 두려워하고 있는 것도 알고보면 재상 소해휼이 아닌, 폐하의 강한 힘입니다."

 

+선생님을 믿고 반장이 큰 소리를 치는 것은 호가호위나 다름없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한국속담) 글 속에 글이 있고, 말 속에 말이 있다

(글쓰기) 실용문은 삼단 구성이 무난하다

(한국속담) 급하면 바늘 허리에 실 메어 쓸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