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쓰기) 내용별로 단락을 구분해야 한다

 


단락이란 하나 이상의 문장이 모여 하나의 중심 생각을 나타내는 글의 단위,


즉 문단을 말한다.


글쓰기 훈련이 부족한 사람은 단락알 제대로 구성하기가 쉽지 않다.


무리하게 전체를 하나의 단락으로 처리하거나 지나치게 여러 개의 단락으로


나누는 경우가 허다하다.



하나의 단락에 여러 가지 내용이 섞여 있거나 하나의 단락이 지나치게 길어지면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의 논점이 흐트러지기 쉽고, 읽는 사람을 지루하게 만든다.


주제를 세분화함으로써 나타나는 소주제에 따라 단락을 구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소주제문+뒷받침 문장' 이 하나의 단락이 되는 셈이다.


소주제가 두 개라면 본문은 두 개의 단락이 된다.



그러나 원칙적으로 이렇게 처리하는 것이 좋다는 얘기이지 반드시 


그렇게 해야 한다는 말은 아니다.


단락을 하나하나 구성할 때는 각 단락의 중심 내용이나 소주제를 뒷받침할 수 있는


합당한 근거를 제시해야 한다.



각 단락이 자연스럽게 연결될 수 있도록 논리적인 선후 관계에 따라 단락들을 배열하고,


적절한 연결어를 넣어 주어야 한다.


내용이나 논리의 흐름상 앞 단락과 뒤 단락이 꼬리에 꼬리를 물고 긴밀하게 이어져야 한다.


가능하면 연결어 없이 각 단락이 물처럼 흘러가게 구성할 수 있으면 좋지만


쉬운 일은 아니다.



1000자 정도의 글이라면 서론(더입), 본론(전개), 결론(정리) 을 각각 1개, 2개, 1개의 


단락으로 처리하는 것이 적당하다.


각 단락은 길이를 비슷하게 유지해야 한다.


단락의 길이가 비슷해야 균형감이 살아나고, 보기에도 좋다.



하나의 단락이 다른 단락에 비해 지나치게 길어질 경우 같은 내용이라 하더라도


두 개의 단락으로 처리해도 된다.


글쓰기에서 단락을 제대로 구성하는 것은 아주 중요하다.




>단락(문단)의 구조


*단락 = 소주제문 + 뒷받침 문장 + 뒷받침 문장


인터넷은 편리성과 유용성에도 불구하고 폐해 또한 적지 않다. <소주제문> 

익명성에 의지해 상대를 무차별적으로 공격하는 경우가 있으며, <뒥받침 문장1>

인터넷이 사기 등 범죄에 이용되기도 한다.<뒷받침 문장2>

또한 인터넷상에서 언어 파괴가 심각하게 일어나고 있으며, 그것이 현실 언어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뒷받침 문장3>

청소년이 인터넷에서 불건전한 정보에 쉽게 노출됨으로써 정신의 황폐화를 겪기도 한다. <뒷받침 문장4>




>단락 쓰기의 유의점


문단은 반드시 하나의 중심 생각만 내포해야 한다


한 문단에는 한 가지 중심 생각만 담아야 한다.


문단에서 취급되는 단일한 생각이란 여러 가지 생각 가운데 하나만 선택해


그 생각을 좀 더 제한한 것이다.


텔레비전의 부정적 영향에 대해 쓴다면 '수동적 태도 조장과 사고의 획일화' 


'가정의 대화 단절' '과소비 조장' '선정선 . 폭력 등이 청소년에게 미치는 유해성'


등이 각각 하나의 문단으로 처리돼야 한다.




문단은 통일성을 나타내야 한다


통일성이란 문단이 하나의 기본적 목표를 내포하면서 그 자체가


일관성을 띠어야 함을 의미한다.


문단이 전체 글이라는 대단위의 부분, 즉 전체 글의 작은 단위라 하더라도


모든 문단은 그 자체로 완전한 독립성을 나타낸다.



한 부분으로 나타나거나 혹은 다른 문단과 결합돼 거대한 글 전체를 형성하거나에


관계없이 문단은 하나의 중심 생각을 바탕으로 내용상 통일성을 이루면서


완전한 독립성을 띠는 단위다.




문단은 연결성과 유연성을 가져야 한다


각 단락은 연결성과 유연성을 가지고 서로 밀접하게 연결돼야 한다.


연결성이란 문단 속의 부분들이 논리적으로 연결돼야 함을 뜻하며,


유연성이란 문단 속의 부분들이 부드럽게 연결돼야 함을 의미한다.


연결성과 유연성은 상호 의존적인 관계를 가지고 있다.




+ -(으)로서 / -(으)로써

'-(으)로서'는 지위나 신분 또는 자격을 나타내는 격조사이며, -(으)로써'는 어떤 일의 수단이나

도구를 나타내는 격조사다.


*웹 디자이너나 웹 엔지니어로써 수년간 경력을 쌓고 전문 교육을 이수함으로서 비로소 웹 프로젝트

매니저로써의 업무를 맡을 수 있다. (X)

*웹 디자이너나 웹 엔지니어로서 수년간 경력을 쌓고 전문 교육을 이수함으로써 비로소 웹 프로젝트

매니저로서의 업무를 맡을 수 있다. (O)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한국속담) 글 속에 글이 있고, 말 속에 말이 있다

(글쓰기) 실용문은 삼단 구성이 무난하다

(한국속담) 급하면 바늘 허리에 실 메어 쓸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