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쓰기) 주장을 강조하려면 양괄식으로 써야 한다

 


두괄식과 미괄식을 혼합한 형식으로, 글의 앞부분과 뒷부분에서 반복해 


자신의 핵심 주장이나 생각을 밝히는 방식이 양괄식이다.


글 전체로는 첫 단락과 마지막 단락에 핵심 주장이 나오는 것이며,


단락으로 치면 문단의 앞부분과 끝부분에 핵심 주장이 나타나는 것이다.



앞과 뒤에 중심 문장이 반복해 나오고 그 사이에 뒷받침 문장이 위치하는 형태를 띤다.


양괄식은 주의주장을 강조하기 위해 주로 사용된다.


즉 중심 문장을 뚜렷이 강조해 독자에게 분명하게 인식시키기 위해 많이 쓰인다.


단락의 첫 부분에 중심 문장을 제시했지만 이어지는 뒷받침 문장이 매우 길어졌을 때도


양괄식이 유용하다.



뒷받침 문장이 계속되다 보면 앞의 중심 문장으로부터 독자의 관심이 멀어지기 쉬우므로


긑에 가서 한 번 더 그것을 상기시키는 것이다.


그 단라그이 중심 문장이 글 전체의 주제를 이해하는 데 중요한 구실을 하고 있을 때도


양괄식이 유용하다.



중심 문장의 반복을 통해 그 내용을 독자에게 명확하게 인식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그 단락의 중심 문장이 다음 단락의 내용과 밀접한 연관성을 지니고 있을 때도


중심 문장을 반복해 주는 것이 좋다.


양괄식은 내용이 반복되는 데서 오는 지루함을 유발할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



따라서 끝부분의 중심 문장은 앞부분의 중심 문장과 표현이 똑같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표현 방법을 조금 달리하거나 의미가 크게 차이 나지 않는 선에서 


내용을 조금 발전시키는 것이 바람직하다.




> 양괄식(兩括式)


글의 앞부분과 뒷부분을 반복해 자신의 주장이나 생각을 밝히는 방식.


두관식과 미괄식을 혼합한 형식이다.



* 양괄식 = 중심 문장 + 뒷받침 문장1 + 뒷받침 문장2 + ······ + 증심 문장




마케팅 활동을 과거와 전혀 다른 모습으로 바꾸어야 한다. 불과 10여년 전만 해도 텔레비전과 신문이

거의 지배적인 매체였지만 이제는 그렇지 않다. 인터넷의 전파력은 텔레비전과 신문을 합친 것보다 빠르다.

지금과 같이 누구든 쉽게 인터넷을 접할 수 있는 시대라는 것은 곧 매체를 몸에 지니고 다니게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매체의 변화로 마케팅 타깃과 커뮤니케이션 타깃이 일치하는 시대다.

따라서 마케팅 활동도 이러한 변화에 맞게 적절히 모습을 바꾸어야 한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한국속담) 글 속에 글이 있고, 말 속에 말이 있다

(글쓰기) 실용문은 삼단 구성이 무난하다

(한국속담) 급하면 바늘 허리에 실 메어 쓸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