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쓰기) 흥미를 지속하려면 미괄식으로 써야 한다

 


먼저 근거를 제시한 뒤 핵심적인 주장이나 생각을 뒤에서 밝히는 방식이 미괄식이다.


앞에서 충분한 논의를 거친 후 뒤에서 요약 . 정리하는 형태를 띤다.


글 전체로는 마지막 문단에서 핵심적인 주장을 하는 것이며,


한 문단에서는 마지막 문장에서 핵심적인 주장을 하는 것이다.



미괄식에서 중심 문장은 그 앞부분의 내용을 집약하는 구실을 한다.


구체적 사실을 먼저 나열한 뒤 나중에 주장하는 바를 내세우기 때문에 


단락 끝부분에 나오는 중심 문장의 첫머리에는 '따라서' '그러므로' '결국' '한마디로'


'이처럼' 등의 접속어가 오는 경우가 많다.



미괄식은 무엇보다 독자의 흥미를 지속적으로 유지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하고 싶은 말을 아끼면서 차분히 써 내려가기 때문에 무엇을 말하려고 하는지에 대한


독자의 궁금증을 유발할 수 있으며,


끝에 가서 극적으로 결론을 내놓음으로써 독자의 흥미를 지속적으로 붙잡아둘 수 있다.



미괄식은 두괄식의 장점과 단점을 맞바꾼 것이러고 생각하면 된다.


앞부분에서는 글의 초점이 뚜렷하지 않아 산만해지거나 엉뚱한 방향으로 


흐를 우려가 있으므로 초점을 분명하게 유지하도록 신경 써야 한다.


중심 문장을 미리 결정해 두고 그에 맞춰 써 내려가면 된다.




>미괄식(尾括式)


먼저 근거를 제시한 뒤 핵심적인 주장이나 생각을 뒤에서 밝히는 방식.


글 전체로는 마지막 문단에서 핵심적인 주장을 하는 것이며,


한 문단에서는 마지막 문장에 핵심적인 주장을 하는 것이다.




* 미괄식 = 뒷받침 문장1 + 뒷받침 문장2 + ······ + 중심 문장



#불과 10여 년 전만 해도 텔레비전과 신문이 거의 지배적인 매체였지만 이제는 그렇지 않다.

인터넷의 전파력은 텔레비전과 신문을 합친 것보다 빠르다.

인터넷이나 sns 매체가 발달함에 따라 누구든 매체를 몸에 지니고 다니는 것이 가능해졌다는 것을 

알수가 있다. 매체의 변화로 마케팅 타깃과 커뮤니케이션 타깃이 일치하는 시대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마케팅 활동을 과거와 전혀 다른 모습으로 바꾸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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